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영화 <어바웃 타임> 로맨스와 인생 교훈

by ee룸 2022. 12. 22.
반응형

시간을 돌릴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면 언제로 돌아가시겠습니까?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가문에서 태어난 팀. 팀은 어른이 되고 아버지에게서 시간 여행의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팀은 파티에 참석하게 되는데 파티에서 만난 여자와 잘되지 않았고 곧바로 시간을 돌리는 능력을 사용합니다. 다시 돌아가서 그 여자와 키스를 하며 새해를 다짐합니다. 시간이 흘러 런던에서 변호사로 취직을 하게 되고 목소리만 들리는 어두컴컴한 식당에서 운명의 여자 메리를 만나게 됩니다.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목소리로만 대화하고 바깥에서 둘이 어색한 웃음과 함께 마주치게 됩니다. 용기 내어 팀이 메리의 전화번호를 물어보고 결국 받아냅니다. 다른 이유로 시간을 되돌려서 다시 만난 메리는 그를 기억하지 못하고 남자친구까지 생기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어떻게든 만나고 싶어 시간을 돌려 두 사람은 다시 만나게 됩니다. 그 후같이 살게 되면서 함께 재밌고 좋은 추억들을 쌓게 되는데 갑자기 메리의 보수적인 부모님이 급방문을 하게 되고 메리의 부모님을 만난 팀은 말실수를 하게 되자 다시 시간을 돌리는 능력을 사용해서 위기를 모면합니다. 팀은 메리에게 청혼을 하고 결혼을 합니다. 딸이 생기고 돌잔치를 하는 날 팀의 동생이 오지를 않았습니다. 이유는 술을 마시고 운전을 해서 사고가 났기 때문이었습니다. 팀은 결국 다시 시간을 돌리게 되고 여동생을 무사히 데려오게 됩니다. 여동생은 마음속에 담아두었던 가슴 아픈 얘기를 팀에게 하고 팀은 여동생에게 시간을 돌리는 능력을 알려주게 됩니다. 여동생은 과거로 돌아가 다른 남자도 만나고 좋을 줄 만 알았는데 팀이 뿌듯해하며 집으로 돌아왔는데 딸이 아닌 아들이 있었습니다. 아버지에게 어떻게 된 건지 이유를 묻자 시간여행하면서 환경과 타이밍이 달라졌기 때문에 다른 아이가 나왔다는 얘기를 듣게 되고 딸을 지키기 위해 여동생이 팀의 딸 돌 잔칫날 사고를 당하는 거로 다시 시간을 돌립니다. 그러면서 힘든 동생에게 위로와 걱정을 하며 다시 일어서길 도와줍니다. 동생의 소중함을 알게 되고 팀과 메리는 둘째를 갖게 됩니다. 4인 가족으로 행복하게 잘 살고 있었는데 불행이 닥쳐옵니다. 아버지가 폐암에 걸려 시한부 인생을 살게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아버지는 시간을 돌려도 고칠 수 없고 그냥 시한부의 인생을 살겠다고 하면서 팀에게 인생의 조언 2가지를 해줍니다. 첫 번째는 평범하게 사는 것 두 번째는 똑같은 하루를 사는 대신 세상의 아름다움을 즐기면서 사는 것이었습니다. 아버지는 결국 세상을 떠났고 팀은 아버지를 만나기 위해 시간 여행을 합니다. 아버지와 과거로 돌아가 즐거운 시간을 보냅니다. 이제는 다시는 만날 수 없다는 작별 인사를 하고 아버지의 마지막 소원으로 팀의 어린 시절로 돌아가 둘이 손을 잡고 산책을 즐기고 바닷가에서 아버지에게 고맙다는 말과 함께 아버지를 떠나보냅니다. 팀은 아버지의 조언대로 평범하고 치열하게 사는 하루를 다시 한번 여유롭게 살아보며 주위에 놓쳤었던 행복을 느껴보는 삶을 보냅니다.  "난 마지막 교훈을 얻었다 이제 난 시간 여행을 하지 않는다 단 하루조차도 그저 내가 이날을 위해 시간 여행을 한 것처럼 나의 특별하면서도 평범한 마지막 날이라고 생각하며 완전하고 즐겁게 매일 지내려고 노력할 뿐이다" 

 

많은 것을 느끼게 해주고 교훈을 주는 명대사

- 다시 돌아올 두 번의 기회는 없다고 생각하고 삶을 살아라

- 우리는 삶 속을 매일 여행하고 있다

- 그는 미래에 대해 걱정하는 것은 풍선껌을 씹어서 방정식을 풀겠다는 것만큼이나 소용없는 짓이라고 했다, 사람의 인생에 있어서 정말 심각한 문제는 항상 생각조차 해보지 못한 것이기 때문이다.

- 인생은 알 수 없는 거야 누구든

 

리뷰를 마치며

로맨스 영화 러브액츄얼리, 노팅힐의 감독인 리차트 커티스 감독이 만들어서 큰 주목을 끌었습니다. 진한 감동과 값진 교훈까지 주는 몇 번을 봐도 재밌고 사람들이 인생 영화로 손꼽는 어바웃 타임이었습니다. 살면서 누구나 과거로 돌아가고 싶다, 인생을 바꾸고 싶다, 과거 선택을 바꾸고 싶다는 생각을 합니다. 저 또한 많이 했었습니다. 과거로 돌아갈 수 없다고 아쉬워 하기보다 지금 현재 매 순간을 미래에서 온 것처럼, 오늘 하루가 다시는 오지 않을 마지막 날인 것처럼 최선을 다하고 하루를 소중하게 보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주인공 팀의 대사로 마무리하겠습니다. "인생은 모두가 함께 하는 여행이다. 매일매일 사는 동안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최선을 다해 이 멋진 여행을 만끽하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